스마트스토어 통계분석을 통한 운영 노하우 공유, 판매분석/마케팅분석/쇼핑행동분석/시장벤치마크/판매성과예측
본문 바로가기
웹, 앱, 개발

스마트스토어 통계분석을 통한 운영 노하우 공유, 판매분석/마케팅분석/쇼핑행동분석/시장벤치마크/판매성과예측

by SNS박스 인사이트 2022. 10. 14.
728x90
반응형
스마트스토어 통계분석을 통한 운영 노하우 공유, 
판매분석/마케팅분석/
쇼핑행동분석/시장벤치마크/
판매성과예측

 

안녕하세요. SNS박스입니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블로그 주제인 스마트스토어의 운영정보 및 노하우를 공유하면서 쇼핑몰 운영자분들과 커뮤니티를 형성하고자 합니다. 

해당 주제에 따라 이번 포스팅은 운영쇼핑몰의 9월 통계를 통해 운영정보를 공유합니다. 

스마트스토어 관리자 메뉴의 통계 카테고리를 보면 다양한 분석을 통해 쇼핑몰의 현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판매분석, 마케팅분석, 쇼핑행동분석, 시장벤치마크, 판매성과예측 등 메뉴별러 하나씩 데이터를 살펴보고 공유해보겠습니다. 

통계 기준시점은 지난달인 2022년 9월 자료입니다. 

 

스마트스토어 통계, 판매분석

 

스마트스토어 통계 카테고리의 첫번째 메뉴는 판매분석입니다. 

일별/주별/월별 결제금액 통계를 살펴볼수 있고 평균차트를 통해 결제금액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통계자료를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결제자수, 결제금액, 모바일 비율, 결제당 결제금액등의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 쇼핑몰의 모바일 결제비율은 74%이고 결제당 결제평균 금액은 32,572원 입니다. 

스마트스토어 판매분석

 

스마트스토어 통계, 마케팅분석

스마트스토어 통계의 마케팅 분석은 각종 유입 채널별 성과(유입수, 결제금액 등)를 날짜별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내부의 주요 유입채널은 통합검색 쇼핑, 네이버 쇼핑, 네이버페이, 카페, 톡톡등 다양한 채널에서 유입되는 데이타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채널별로 결제금액에 대한 기여도를 알 수 있어서 마케팅 전략을 진행할때 어떤 채널로 집중하고, 보완해야되는지 1차 분석이 가능합니다. 

본 쇼핑몰의 9월 한달 구매전환률(유입수/결제수)은 4.84%이고 유입당 결제금액은 1,637원 입니다. 

 

스마트스토어 마케팅분석

 

스마트스토어 통계, 쇼핑행동분석

 

다음 내용은 쇼핑 행동분석 데이타입니다. 

쇼핑 행동분석은 방문자가 상품을 결제할때까지 주요행동이 얼마나 일어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상품 상세페이지 조회수 대비 결제율이 얼마나 되는지 상품별로 확인해 볼 수 있으며, 

상품 카테고리별로 조회수 및 결제 금액 데이타를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통계, 행동분석

 

스마트스토어 통계, 시장벤치마크

 

스마트스토어 통계중 시장 벤치마크는 내 쇼핑몰과 타 쇼핑몰(사이트) 그룹의 데이타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의 연매출을 기준으로 그룹별로 유입수, 결제수 유입당 결제율, 유입당 결제금액등을 비교해서 볼 수 있습니다. 

운영 쇼핑몰은 타그룹과 비교했을때 유입당 결제율과 유입당 결제금액이 평균보다 높은 편에 속해 오픈하고 현재까지 생각보다 잘 운영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아직 본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기 전인데 다각적인 마케팅 계획을 세워서 준비를 해야되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 통계, 시창벤치마크

 

스마트스토어 통계, 판매성과 예측

 

통계 자료인 판매성과 예측은 과거 90일 중 결제금액이 있는 날이 81일 이상 되어야 판매성과예측 자료가 제공됩니다. 

다행이 운영 쇼핑몰은 기준을 통과해서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판매예측을 과거 데이터를 바팅으로 앞으로 7일간의 판매 예측 결제금액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과 같이 스마트스토어는 다양한 통계자료를 통해 직간접적으로 운영 쇼핑몰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하면서 

운영계획과 마케팅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본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하며 

앞으로도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가 형성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즐거운 스마트스토어 생활 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