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검색최적화(SEO)를 위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웹마스터도구) 등록하기, RSS/사이트맵/robots.txt 설정
본문 바로가기
웹, 앱, 개발

티스토리 검색최적화(SEO)를 위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웹마스터도구) 등록하기, RSS/사이트맵/robots.txt 설정

by SNS박스 인사이트 2022. 8. 2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SNS박스 인사이트입니다. 

티스토리 세팅이 거의 마무리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레이아웃을 살펴보기 위해 포스트를 5개정도 올리고 스킨을 편집하고, 메인배너도 넣고 겉으로 보기에 심심하지 않는 티스토리로 꾸며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블로그 운영의 가장 중요하다고 할수 있는 검색 노출입니다. 

티스토리의 단점으로 알려진 "네이버 노출이 쉽지 않다"란 말이 인터넷에 많이 떠도는데 그래도 최소한의 노출보장을 위해서라도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을 하고 노출 현황을 살펴봐야 됩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란 다양한 온라인 채널의 네이버 검색을 위해 등록하는 첫번재 관문입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즈 바로가기 : https://searchadvisor.naver.com/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함께 당신의 웹사이트를 성장시켜보세요

searchadvisor.naver.com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메인화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메인화면을 접속하면 배너에 "당신의 웹사이트를 성장시켜 보세요"라고 안내가 나와있습니다. 

운영하는 티스토리를 서치어드바이저의 웹마스터 도구 메뉴에서 등록을 해야됩니다. 

등록과정 첫번째인 "소유확인 진행"이란 철자가 필요합니다. 

소유확인 진행은 등록 사이트의 주인을 확인하는 과정합니다. 

아래와 같은 HTML 태그를 티스토리 스킨 편집 화면의 HTML 소스안에 인증 소스를 추가해주면됩니다.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소유확인 과정
티스토리 스킨 편집의 HTML 소스추가

 

소유확인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 주소가 보여지면서 등록이 완료되니다. 

사이트가 등록이 되면 추가로 RSS, 사이트맵, robots.txt 순으로 추가 설정을 진행해야 네이버가 원하는 조건에 맞춰 검색등록이 완료됩니다. 

 

RSS/사이트맵/robots.txt 은 왼쪽 메뉴에서 순서대로 내용을 확인하시면서 설정하면 됩니다. 

RSS 등록

사이트관리 RSS 등록메뉴

 

 

 

 

이렇게 3가지를 설정을 완료하면 사이트 등록이 마무리됩니다. 

상단메뉴의 두번째 카테고리 "간단체크"를 통해 사이트 등록현황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웹마스터도구 간단체크

 

간단체크 결과 현황

 

웹마스터도구 간단체크 조회결과 화면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하시고 검색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항목별 상태의 진달결과가 보여지고  이에 따른 가이드 링크가 제공되어 한번씩 읽어 보시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이제 네이버봇이 블로그에 들어와서 수집을 하는 날을 기다리면 됩니다. 

저희 SNS박스 인사이트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